평생교육개론 4번째.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공부 내용 정리.
인문주의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로톤, 아리스토텔레스 출발
매우 깊은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음
주요한 교육적 요구는 시민으로서 자질을 기르는 교육
인문주의적 소양을 기르는 교육, 토론과 논리적 사고 등에 관련된 교육
소수의 귀족계층이 필요로 하던 말하기, 읽기, 사고하기 등의 능력 중시, 반면에 생산활동에 종사하던 피지배계급에 필요한 교육내용은 등한시
인류가 추구해야 할 절대 진리와 가치에 주목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조건 등을 초월한 보편적 윤리, 도덕, 논리, 지식
사람은 바뀌지만, 세대를 관통하는 인류의 역사적 전통에서 가치있기 여겨지는 내용을 학습하고 이해는 것이 교육의 핵심적 과업(동물과 구분)
현세적인 가치를 뛰어넘는 초월적 이상적 진리를 탐구하여 인간도움과 행복 추구
성경의 구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리”
도구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크게 강조하지 않는 입장
현실적 쓰임새보다 인간다움이라는 본연적 가치를 더 추구
지적 유희를 추구할 수 있는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여건을 갖춘 사람들의 요구 반영
엘리트주의적 편향 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함
인간의 본성과 특성에 의해 세계가 만들어진다고 봄
인간으로서 능력과 가치관을 올바로 계발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를 구현하는 핵심
문제의 기저에 내포된 근본적인 가치와 원리를 합리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의 배양 강조
사회구성원들의 도덕성 계발에 주목
인문주의적 소양을 갖추지 않은 이들 : 히틀러, 핵폭탄, 킬링필드 캄보디아??
현대사의 사건 중심으로 효율성(문제해결, 기능적)에 치중하는 교육의 한계 비판
탁월한 기술과 도구의 사용을 윤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감각을 지닌 인간 양성
교육에서의 인문학적 소양과 도덕성 강조
인문주의 평생교육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조건을 초월하여 자유 인문 교양, 예술, 문화에 대한 학습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 확대
문자해득교육 기초학력 증진교육,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동아리 활동은 개인의 여가를 활용하여 인간으로서 품위와 소양을 높일 수 있는 기회 제공
실직자 노숙자 빈민 등에게 인문학적 소양과 인간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는 데 주목함(직업훈련과 대비)
소외계층 학습자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시민의 권리와 책임 인식
인문주의 교육철학은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의미 발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시각, 자신의 가치에 대해 존중
진보주의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성인교육의 확장에 큰 영향을 미침
린드먼, 놀스, 홀 등의 성인교육으로서의 생각과 일치
19세기 후반에 등장했던 실용주의의 교육철학
개인의 성숙과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영속할 수 있도록 사회 개혁의 핵심적인 기제
사회 개혁과 발전의 이상적 지향점은 민주주의 사회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에 작동하는 삶의 양식(민주주의)
개인의 자유 존중, 공평한 관계 속에서의 협력, 개인의 자율적 실천과 참여가 보장되는 분위기 등
민주주의 사회로의 개혁의 인력 양성이 교육 목적
존 듀이(1916) 진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의 핵심적 과제는 민주주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회를 살아갈 수있는 개인 양성
교육활동은 학습자에게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
교육적 경험 개인의 끊임없는 성장을 격려하고 촉진할 수 있는 경험
학습자가 생활에서 가지는 다양한 관심과 요구를 중시하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경험
교육자는 학습자가 교육적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촉진자 역할 수행 필요
진보주의 평생교육
학습자가 가지는 생활 속 문제를 교육의 범위에 포함시켜 전통적인 학교, 교사 중심의 형식교육에 한정되었던 교육의 영역 확장
교육과 학습의 내용이 가정, 일터, 지역사회 등 삶의 다양한 장면에서도 존재
평생교육은 생활에서 요구되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것
교육자와 학습자의 위상과 관계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 제공
교육자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 강구, 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 수행(퍼실리테이터)
교육자와 학습자가 상호 순환하는 관계(상호 지원)
강의실로 대변되는 형식화된 공간으로 교육활동을 가두는 것은 학습자의 역할을 제한적으로 규정하게 함
생활 속에서 습득한 풍부한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이용하기도 어려움
학습자의 흥미와 성장을 유발하는 지역사회 프로그램의 운영 강조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 대상, 생태 체험교육 프로그램, 실습 활동 프로그램, 마을교육공동체 운동 등
프로그램 종류 후 실시하는 만족도 평가도 평생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반응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개입 가능
행동주의 심리학
학습은 ‘인간 행동의 조작적 변화’
환경의 조작과 통제를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의도적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음
스키너의 실험은 환경의 통제를 통해 대상으로부터 원하는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음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함으로써 동물이 기존에 보이지 않던 행동을 할 수 있게 함
기존에 하지 않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스키너의 실험은 인간에게도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 시사
프로그램 학습은 행동주의 영향을 보여주는 사례
학습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학습내용 제시, 내용에 대한 학습수준이 바람직한 경우 적절한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발전된 다음 단계로 이행,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효과적인 교육은 강화 혹은 처벌을 배열한 구조가 얼마나 논리적이고 체계적인가에 대한 여부로 판단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강화와 처벌을 적절한 수준에서 구조화하고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 역할
행동 용어로 목표를 제시, 적절한 강화계획 수립, 교육활동의 가치 평가
인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까?
스키너는 “인간 행동의 통제가 인류의 생존을 보장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만 정당화 될 수 있다”
행동주의 교육은 인류의 생존과 사회의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
행동주의 평생교육
변화될 행동 내용을 포함한 교육 목표의 구체적인 설정
목표 달성에 요구되는 적절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결과에 따른 명확한 피드백의 제공(강화 제공)
전문성 계속교육 프로그램이나 각종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조직의 성과 증진을 위해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인적자원개발
직무분석, 조직환경 분석, 학습자 분석 등은 교육적 처치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
업무 수행의 구조와 환경을 개선은 학습 경과의 현장 전이 가능성을 높이려는 행동주의적 요소
각종 교육정책과 사업 운영 결과를 평가하여 도출한 정보를 토대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행동주의 사례
인본주의 심리학
놀스가 정립한 안드라고지 개념이나 자기주도적 학습 근거
인간 본성에 잠재되어 있는 자율성과 성장의 가능성에 주목하여 개인이 가지는 독자적인 가치와 주관성 복원의 목적
학습자가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함을 강조
인본주의에서 바라본 인간상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풍부한 잠재력을 가진 존재
합당한 것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자율적 능독적 존재
모든 개인은 동등한 가치를 갖는 존재
동일시될 수 없는 독특한 개성과 잠재력을 가진 존재
인본주의 심리학
유네스코 보고서 존재를 위한 학습 에서 학습이란 인간으로서 가치를 지키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 과제
선진국뿐만 아니라 저개발 국가의 국민들의 온전한 자아실현까지 도울 수 있는 교육 실천은 인간의 신체적 지적 감성적 유리적 성장을 총체적으로 돕는 것
인본주의와 진보주의
학습자의 역할 존중, 학습의 본질을 학습자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이어야 의미있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점
진보주의는 자신이 요구하는 것이나 자신의 생각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 활동 수행
인본주의는 독자적인 존재로서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이 교육의 핵심 과제
성인학습자 스스로 학습 요규와 과정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존재로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주체
진보주의는 학습자의 생활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
평생교육의 이념적 지향
유네스코
국가별 문화와 특성에 따라 평생교육이 다르게 발전하지만 인류공동체로서 국가별 차이를 넘어서 교육의 문제와 실천을 함께 개선하기 위한 국제협력
UN 산하의 교육, 과학, 문화 분야의 협력개발사업을 담당하는 전문기구
불평등의 원인은 무지에서 비롯되며, 모든 인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유네스코는 성인교육에 관한 국제적인 협력 방안과 원리를 협의하고 선언하는 세계성인교육회의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전개
제7차 국제성인교육회의(confintea)
2022년 6월 모로코의 마라케시에서 개최
마라케시 행동계획 만장일치 채택
빈곤 감소, 건강 및 웰빙, 성평등, 불평등 감소, 고용창출을 위한 전제조건, 양질의 일자리, 포용적으로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도시, 정의롭고 평화롭고 포용적이며 폭력없는 사회, 기후 행동
겔피는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교육의 민주화를 실현하는 부분에서 평생교육 역할 강조
연령 제한을 두지 않고 평생교육의 생활화 추구,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에 반대. 교육경험을 통해 인간을 등급화 저지, 개인의 잠재성과 독자성 계발하고 실현
포레는 학습이란 것이 개인의 전 생에에 걸쳐서 수행되며 모든 사회적 공간에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단순히 기존 교육체제에 대한 필수적인 점검을 넘어서 학습사회의 단계까지 도달하도록 노력해야한다.
기존의 교육제도가 장애물과 차별로 사회의 비민주화와 불평등한 계급 재생산의 원인으로 지적
급속한 기술적 진보에 따른 인간의 소외와 비인간화 현상은 인류 공동체의 심각한 위협
인간다운 존재로 성장하고 살아가기 위해 교육의 내용과 형식이 변해야 한다고 주장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의 학습: 그 안에 담겨 있는 보물 보고서에서 평생학습 가능성을숨겨져 있는 보물로 비유
들로르는 인간의 잠재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학습유형으로 학습의 네가지 기둥 제시
알기 위한 학습, 행위를 위한 학습,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 존재를 위한 학습
알기 위한 학습
- 모든 개인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인간으로서 독자적 가치를 존중하고 또 지켜 나가기 위해서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하며, 자신에게 필요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
- 사회에 적응할 수있으며, 한 인간으로서 독자적 가치와 존엄성을 표현하는 밑거름
행위를 위한 학습
- 모든 개인이 노동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 지속적으로 일함으로써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과정
- 필요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와 그 기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문 직업기술과 사회적 소통 기술의 역량 개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 및 수용적 태도를 갖추는 것
- 자신과 구별되는 존재와의 관계를 호혜적 가치와 포용적 태도로 접근
- 평화적 협력과 공존이 이루어지는 다원화 사회 실현
- 타인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자,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로 간의 차이를 포용하고 조정할 수 있는 기회
존재를 위한 학습
- 가장 궁극적인 학습의 초석이자 목적
- 개인의 독특한 상황과 유구에 따라서 자신의 성장을 도모하고 스스로의 삶을 지탱하는 개별적 특수성이 고려되는 학습 기회가 형평성 있게 제공
- 개별적 존재로서 인간에 대한 관심과 사회 발전에 대한 관심의 충돌이 아닌 상호보완적이라는 통합적인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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