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6번째. 성인학습의 원리 파트 공부한 내용 정리.
성인학습자의 학습과정상 특징
- 요구(need): 목표달성을 위해서 어떤 학습이 필요한지를 결정한다.
- 창조(create):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 및 자원 창출한다.
- 실행(Implement): 학습전략을 실행하고 자원을 활용한다.
- 평가(evaluate): 학습목표 성취도와 그 과정을 스스로 평가한다.
제1단계 : 요구단계
학습에 대한 현재의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학습차원의 불일치 현상이 있다.
그래서 성인학습자가 판단하는 학습요구가 언제나 타당하지 않다
따라서 요구분석을 통해 학습목표나 내용 설정이 필요하다.
학습요구를 스스로 진단하고 그 요구에 따라 학습과정에 참여한다.
- 자신의 요구를 확실하게 알고 있고
- 필요한 학습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 어떤 학습이든 참여할 만큼 충분하 동기부여가 되어 있고
- 위험성이 있는 학습이라고 하더라도 참여할 만큼 동기부여가 되어 있다는 것
다만, 자신의 학습요구를 적절하게 분석할 만한 전문지식이나 정보, 시간이 없다.
또 단순한 추측일 뿐 정확한 요구 파악은 아니며, 따라서 학습전문가가 일방적으로 요구분석하는 것은 무리다.
그래서 특정한 직무, 작업수행상 필요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공동 기획이 필요하다.
외부 분석가의 도움이 필요하기도 하며, 성인들이 학습요구에 대한 완벽한 통제권을 가지기 어렵다.
또 스스로 요구를 인식하더라도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존 맥스웰의 성인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미
- 겸손(배움의 정신)
- 현실(배움의 토대)
- 책임감(배움의 첫 단계)
- 향상(배움의 핵심)
- 희망(배움의 동기)
- 학습능력(배움의 길)
- 역경(배움의 기폭제)
- 문제(배움의 기회)
- 나쁜 경험들(배움을 위한 균형 잡힌 관점)
- 변화(배움의 대가)
- 성장(배움의 가치)
제2단계 : 창조단계
목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하는 단계이다.
무엇이 중요한 목표인지, 어떻게 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게 된 순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충분히 동기화되어 있거나,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학습정보를 찾아나설 것이다.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동원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교육전문가 또는 프로그램개발자들은 성인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학습경험과 학습자료의 효과성을 알기 위하여 잠재적 학습자들의 창조단계에 개입한다.
- 효과성(기대되는 학습성과)
- 효율성(주어진 학습여건하에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제고)
- 적시성(학습자의 능력이나 경험에 적절한 내용)
- 긴급성(사회적 상황이나 지역적 과제에 따른 우선 순위)
- 중요성(학습자의 요구에 관계없이 취급될 가치가 있는 내용)
- 요구성(학습자가 요구하는 내용)
제3단계 : 실행단계
학습경험과 학습효과를 지속적으로 인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학습활동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음
형성평가, 팀학습, 동료교수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토우, A.Tough)
- 학습활동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
- 자기 자신의 학습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적절한 계획, 전략과 계획 전문가를 선정할 수 있는 능력
- 행위의 과정들이 적절한 경우 자신의 계획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 학습활동의 환경과 시간관리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는 능력
- 이용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에 대한 개인적, 상황적 장애를 간파하고 그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동기를 갱신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의 상황을 평가하고, 그를 피드백 할 수 있는 능력
제4단계 : 평가단계
원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증거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 형성평가 : 학습과정에 대한 다양한 학습단계 사이의 피드백
- 총괄평가 : 당초 목표했던 바의 성취여부를 평가하는 것
하지만 성인학습자는 간접적으로 학습과정에 대한 스스로의 만족여부도 중요하다.
간접적인 자기평가는 신뢰할 만하고 일관성은 있다고 하더라도, 정확하고 타당하다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음.
학습결과에 대한 지식의 획득이나 전문적인 수행능력의 향상 등과 같은 학습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며, 직접적인 평가를 해야 함.
- 내가 원하는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어떤 증거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해야 하는가?
- 수집된 증거에 근거하여 변화가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졌는가?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각종 시험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반적임.
- 당위적 성과 : 본래 계획하고 의도했던 교육목적이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기준으로, 학습자가 인식하는 참여 성과를 측정함.
- 실제적인 성과 : 의도했던 목적이나 목표와 관계없이 학습자들이 교육을 받음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나타난 최종산출물을 측정함.
분의 성인학습 성과
의도된 성과 : 교육경험의 결과 발생하는 모든 성과와 이득
의도되지 않은 성과 : 프로그램 제작자가 예상하지 못한 성과
명백한 성과 : 프로그램 진행중, 종결, 종결직후 발생한 성과
잠재적 성과 : 프로그램에 의해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성과
ex) 향상된 지식·기술, 능력감, 새롭고 건강한 조망, 이로운 행동변화, 향상된 삶의 질, 프로그램 그 자체로부터 얻는 즐거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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