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1번째. 성인학습이란 무엇인지 공부한 내용 정리.
성인학습이란 ?
성인 + 학습의 합성어.
청소년보호법에 의하면 성인은 만19세 이상.
하지만 생물학적, 산술적으로 성인을 정의하기는 어려움.
놀스(M. Knowles)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된다.”고 함.
심리학에서 학습은 좋은 방향 또는 나쁜 방향으로 행동 변화를 지칭함.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 변화를 뜻함.
경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행동의 변화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행동의 변화는 외형적 행동 + 내면적 행동(가치, 신념, 태도)까지 포함.
학습의 형태(장소 혹은 조직성)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 의도적인 학습
비형식적 학습(nonformal learning)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무형식적 학습(informal learning)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학습
형식적 학습(학교교육, 제도권 교육 등)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교육의 계획, 실천, 관리 등과 같은 일련의 활동들이 미리 계획되고 조직됨.
학년이나 학교 위계에 따라 단계적인 교육 경험.
교육참여를 위해서는 일정한 입학 조건이 필요함.
학위나 자격증 형태로 인정됨.
주요 학습 대상은 아동, 청소년(최근에는 성인학습자도 증가)
비형식 학습
시민사회단체, 평생교육시설, 종교단체, 사회복지단체, 박물관, 도서관, 기업 등에서 시행.
형식교육보다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이 중시됨.
교수자의 자격요건이나 교육방법이 상황과 조건에 따라 유동적임.
비형식 교육을 통한 학습경험은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인정되지 않음.
무형식 학습
체계나 형식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 의도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함.
예를 들면, 대학 과제로 보고서를 작성할 때 배우는 학습.
다양한 인물, 사건, 상황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행동적 변화가 일어남.
단체나 집단이 지향하는 독자적인 비전과 관점에 따라 실행하는 교육활동도 포함.
우연적 학습과 구별해야 함. 즉 학습자의 의도성이 있어야 학습임.
학습의 형태(통제성향)
비의도적 학습(unintended learning)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학습자 통제
중재적 학습(mediated learning)
학습자와 외부권위자와의 통제 공유
타자주도적(권위주도적) 학습
(조직이나 개인)권위에 의한 통제(학교, 군대, 가정 등)
교육의 개념
교육의 개념은 항상 상대적이며, 그 정의가 내려지는 시점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게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자비스(Jarvis)
성인학습의 개념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서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하는 측면으로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메리엄과 브로켓(Merriam&Brockett)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마이어(Mayer)
성인학습이 가지는 의미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함.
- 성인학습은 성인이 스스로 실제 생활로부터 필요하다고 느끼거나 요구
- 성인학습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 달리 다양한 형태의 학습으로 도출
자기주도적 학습이면서, 타자주도적인 학습임.
-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학습행동만 대상
참여동기, 의도성, 조직성 모두 필요함.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기실현 달성.
유네스코 “제4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 자신의 능력 개발
- 기존 지식의 확장
- 체득한 기술과 전문직업자격을 새로운 환경에 적용
- 태도나 행동양식의 변화
- 완숙한 인성발달
- 균형적인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발달 과업 참여
평생학습사회에서의 학습자
평생학습=전 생애에 걸친 학습
학습 그 자체가 평생에 걸쳐 진행됨
평생이라는 단어를 붙인 이유
기존의 학습이 형식적 학습(학교교육 등)에 국한되어 있고, 비형식적 학습, 무형식적 학습에는 도외시함.
공급자 중심의 교육구조, 교사의 일방적인 교수법, 수동적인 학습자에 대한 반성.
학습의 자발성과 계속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유네스코 ‘평생학습에 대한 개념규정’
평생학습은 기존 교육체제의 재구조화와 교육체제 외부의 교육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전면계획을 강조한다. 이러한 계획 내에서 개인은 사고와 행동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교육의 대행자가 된다. 교육과 학습은… 평생을 통해 확대되어야 하고 모든 기술과 지식을 포함해야 하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고, 모든 사람들의 완전한 인성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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