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3번째.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특성 파트 공부한 내용 정리.

홀(Houle)의 동기지향성 연구(1961)

성인의 학습동기에 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함.

성인교육에 대한 참여 의식, 가치 및 신념에 초점을 둠

대표적인 참여동기로 목표지향성, 활동지향성, 학습지향성이 있다.

목표 지향성

교육 = 목표달성의 수단이다.

교육은 요구(need)로부터 출발한다.

학습활동을 특정기관이나 학습방법에 한정하지 않는다.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탐색하고 참여한다.

활동 지향성

  • 특정목표를 달성하거나 어떤 과목을 배우기보다 활동 그 자체를 위해
  • 외로움, 지루함 또는 불행한 가정/사회에서 도피하기 위해
  • 배우자/이성을 찾기 위해, 혹은 신용을 쌓기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

즉, 사교지향, 관계지향을 포함한다.

학습 지향성

지식 그 자체를 추구하는 사람이 있다. 즉 학습 자체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학습을 통하여 성장하려는 근본적인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지속적이고 오랫동안 학습이 이어진다.

존스턴과 리베라(Johnston&Rivera, 1965)

① 취업을 위한 준비

② 현재의 직업능력 개발

③ 지식과 교양 함양

④ 여가 시간 활용

⑤ 가사 능력 계발  

⑥ 일상생활 기술 습득 및 친교

⑦ 일상적 삶의 변화

⑧ 기타 개인적 요구

몰스테인과 스마트(Morstain&Smart)

보셔(Boshier)가 개발한 교육참여척도(EPS)를 토대로 요인분석을 통해 여섯 가지의 교육참여 요인을 추출함.

외부적 기대, 직업적 진보(전문성 향상), 사회적 관계, 도피/자극, 사회적 복지, 인지적 흥미

외부적 기대

  •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르기 위해
  • 형식적 권위를 지닌 사람의 기대사항들을 수행하기 위해
  • 다른 권위자가 추천하는 것을 수행하기 위해

학습을 한다.

직업적 진보(전문성 향상)

  • 직업에서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승진)
  •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 조직, 팀에서 경쟁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학습을 한다.

사회적 관계

  • 지인과의 관계 형성 또는 우정을 쌓기 위해
  •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
  • 이성을 만나기 위해

학습을 한다.

도피/자극

  • 지루함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 가정이나 일로부터 휴식을 취하기 위해
  • 남은 생애를 유의미하게 보내기 위해

학습을 한다.

사회적 복지

  •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 타인의 삶을 도와주거나 지원하기 위해
  • 지역의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기 위해

학습을 한다.

인지적 흥미

  • 단지 학습 자체를 위해
  • 자기의 내적 성장을 위해
  •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학습을 한다.

우리나라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성향

학습지향형 동기가 가장 높고, 목표지향형 동기와 활동지향형 동기 순으로 나타남

목표지향형 동기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기혼 집단일수록, 소득이 높아질수록 감소함

활동지향형 동기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기혼 집단일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증대

학습지향형 동기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경향

교육참여의 장애요인(존스턴과 리베라)

내적 요인

자신의 심리적·신체적 조건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 등

특히 노인 학습자의 교육 비참여의 원인임.

외적 요인

학습자가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적 요인

비싼 등록비, 접근성이 떨어지는 시설의 위치 등이 있음.

교육참여의 장애요인(크로스)

상황적 요인

개인의 생활 조건들로 평생교육 참여가 어렵게 되는 요인임

예시로써, 업무부담이나 가정에서의 역할 책임 등이 있음.

개인 특성 요인

학습자 개인의 신념과 태도, 신체적·심리적 조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예시로써,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낮은 기대수준
  • 나이가 많아지면서 점진적으로 감퇴하는 신체적·인지적 수준
  • 스스로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이수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교육을 포기

등이 있음.

주로 노인학습자나 장애인의 낮은 교육 참여를 설명하는 요인

기관 및 제도적 요인

기관의 조건이나 프로그램, 관련 제도적 요소.

예시로써, 접근성이 떨어지는 기관의 위치, 교육 프로그램 개설 시간대의 불편함, 등록 절차의 복잡성 등이 있음.

교육참여의 장애요인(다켄월드와 메리엄)

개인 특성 요인을 세분화

개인적 태도, 신념, 성격 등과 같은 심리사회적 측면
개인이 확보하고 활용가능한 교육에 관한 정보 측면

(Ex) 학습자가 자신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이 언제 개설되며, 어디에서 운영되는지,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서 교육에 참여하지 못할 때

참여장애척도(DPS) 개발

① 자녀 양육, 건강, 직업문제 등과 같은 학습자의 개인적 문제

② 자신의 능력과 교육참여 성공에 대한 확신의 부족

③ 교육비에 대한 부담

④ 교육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무관심

⑤ 관심 주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부족

⑥ 시간적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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