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8번째. 안드라고지의 실천 파트 공부한 내용 정리 노트.
성인학습의 목적과 목표
Knowles놀즈의 유형 | Merriam메리암과 Brockett브로켓의 유형 |
개인적 성장 | 인문교양의 고양 관계성의 증진 학력보충적 목적 |
조직의 발전 | 직업적 성장, 직업능력의 개발 |
사회적 발전 | 정치적 목적(사회안정 및 사회발전) |
성인학습의 개인 및 상황별 차이
구분 | 내용 |
주제별 차이 | 주제별 맞춤형 학습전략 |
상황별 차이 | 지역별, 특정직업별 등 |
학습자 차이 | 정신능력 인지 스타일, 학습 스타일, 개인별 특성, 선행지식 |
자아개념(self-concept)
아동기의 수동적, 의존적 자아개념이다.
아동기는 환경의 속성에 의존하지만 성인은 독립적이고 주도적인 자아개념이 있다.
내적 요소를 통해 자아개념이 형성됨.
타인과 구별되는 나만의 독특한 모습과 영역이 형성된다.
그래서 성인이 필요로 하는 학습을 원하는 방식으로 지원해야 효과적이다.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즉 학습자의 학습에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학습자가 제시하는 의견이나 생각을 존중해야 한다.
이러한 학습 환경은 학습자의 신체적 조건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요구를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요구분석).
요구분석
학습자의 이상적 수준과 현재 수준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 학습자의 조건(학습자 분석)
- 학습환경 및 시설(환경 분석)
- 습득해야 할 지식, 기술 수준(과제 분석)
학습자의 요구를 확인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내용·방법·환경 등을 구상하고 학습자 친화적인 교육환경 구성한다.
이러한 요구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experience)의 역할
아동은 성인에 비해 경험이 양적·질적으로 풍부하지 않음.
미성숙한 인지 발달로,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새로운 원리나 지식을 추출하는 것도 익숙하지 않음.
아동 대상 경험이나 지식을 학습 상황에 끌어들이는 방법은 비효과적임.
반면, 성인의 경험은 학습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침.
타인을 지도·안내하는 역할.
학습상황에서 접하는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 원천임.
새로운 지식을 수용하고 관점에 대한 저항하는 자세(부정적) 생김.
삶의 시간이 많아질수록 경험의 양이 증가함.
경험이 많을수록 새롭게 받아들여지는 경험은 점차 줄어듦.
그래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생각과 지식으로도 충분히 이해됨.
나이가 들어가면서 보수적인 경향의 사람이 증가하는 이유이기도 함.
즉 성인학습이란 학습자의 경험을 갖도록 하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지식과 기술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임.
성인학습에서 경험은 학습자의 특성, 관심, 상황적 여건에 따라 구체적인 의미가 확정되지 않은 학습자가 새롭게 의미를 재해석하고 구성할 여지를 갖는 중요한 학습자원으로 의의가 있음.
학습준비도(readiness to learn)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함.
가르치는 입장에서 교육이 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상태(teachabel moment)임.
아동은 주로 신체적 인지적 발달 수준에 따라서 결정됨.
예) 걸을 수 있는 정도의 근육과 운동기능, 조정기능 /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비가시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음 (사랑, 우정 등)
성인의 경우, 신체적·인지적 발달이 거의 완성된 상태임.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따라 학습준비도가 결정됨.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부여됨.
지위와 역할 수행에 필요한 학습활동, 적극적인 참여 정도가 정해짐.
따라서 충분한 학습준비도는 교육적으로 가장 높은 효과가 있음.
- 결혼도 하지 않은 성인에게 육아는 무관심 대상
- (예비)부모에게는 육아는 필수적인 교육활동
- 신입사원에게 은퇴 후 경력개발 교육은 비효과적
- 취직 또는 이직의 관심인 사람에게 철학, 예술교양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비효과적
학습집단 구성이 중요함.
사회적 역할이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하는 것 효과적임.
단, 대인관계 훈련이나 다문화 인식교육은 상이한 배경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 개인으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임.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
아동의 학습에서는 교과영역의 주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임.
논리적으로 구성된 지식의 위계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진행.
아동은 자신들이 학습해야 할 주제에 대해 깊이 이해함.
충분히 갖추지 못한, 미래 삶에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전달(주제 중심적 학습 경향)
반면, 성인은 현실에 직면하고 있는 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려는 경향이 있음.
구체적인 문제에 있는 그대로 접근함으로써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터득하려는 경향(문제 중심적 학습 경향)
그래서 교수자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로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문자해득과 같은 기초역량을 갖추지 못한 때는 관련 내용을 조직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적절함.
성인이 아동보다 실제 생활에서의 쓰임새에 주목하면서 학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이러한 학습지향성은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좀더 친화적이며 유용성 측면에서도 유리한 학습지원이 가능함.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
놀스는 학습과정과 결과로부터 성인들이 느끼는 만족감과 성취감에 의해 학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주장함.
이는 아동들이 주로 외부의 보상이나 인정에 따라서 학습을 지속하는 모습과 대비됨.
성인학습자의 내적 동기에 대한 강조는 인본주의적 철학적 입장을 내포하고 있음.
인간이 학습에 참여하는 모습은 자기만의 독자성과 개성을 계발하려는 욕구(스스로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려는 욕구)임.
성인학습자는 내적 동기 수준이 외부 조건과 상황의 영향력 능가하여 학습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침.
그래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이라고 판단한다면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감당함(성인학습자의 특성)
하지만 모든 성인의 학습이 내적 동기로 이루어지지는 않음.
외적인 보상에 따라 학습하는 경우도 있음.
예) 승진, 금전적 보상, 자격증 취득 등
반면, 아동 청소년도 내적 동기에 의한 학습이 이루어지기도 함.
예)악기 수업에 대한 흥미, 스스로 학습하면서 느끼는 성취감
따라서 학습동기를 성인과 아동의 발달 수준 차이에 따라서 이해하는 것은 부적절함.
안드라고지적 접근이 적절한 학습자는 내적 동기에 따라,
페다고지적 접근이 적절한 학습자는 외적 보상에 따라 동기 부여.
알고자 하는 욕구(the need to know)
성인은 “왜” 자신에게 중요하고 또 필요한지 분명히 인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에 참여함.
배움의 가치를 분명히 인식하면 할수록 학습의 지속성과 효과성도 높게 나타남.
내적 동기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
배움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순간, 학습자 자신과 무관한 활동이 아닌 것으로 인식함.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의 독특한 상황과 연관성을 갖기에 의미있는 것.
배움의 필요성 인식은 내적 동기를 강화함.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과 연관 지어 학습 내용의 의미를 파악함.
예) 은퇴예정자는 은퇴준비교육의 필요성을 인식 / 대학원생은 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학습포럼이나 세미나의 자발적 참석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배움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함.
또 교수자는 학습자가 학습 주제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연관 지어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기업조직에서 학습촉진자 역할 언급함.
- 학습자가 배움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유용하고 가치 있도록
- 학습자의 현재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 사이의 간극을 체감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교수설계 및 운영

학습분위기의 형성
성인학습자의 자존심과 주도적인 참가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
- 물리적인 환경 : 학습자가 안락함을 느끼는 곳으로 인식하는 곳. 학습자 맞춤형 가구와 기자재, 청각과 시각에 맞는 조명과 음향 등.
- 심리적 환경 : 학습자들이 존경받고 지지 받는 분위기
학습의 계획 및 구조 확립
교육의 계획단계에서부터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계획의 참여 및 결정으로 의무감 형성
교수자는 학습자들을 이끌면서 학습을 계획하는 과정에 학습자를 어떻게 참여시킬지 고민할 필요가 있음
학습요구의 진단
학습자 스스로 자기진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요구 진단을 통해 학습에 대한 자각과 내재적 동기를 유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말해 주는 전통적인 견해와 대립함.
학습목표의 공식화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참여하고, 학습자가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목표 설정이 필요함.
현실적이고 발전적인 목표를 수립
학습자의 자기진단적 요구가 반영되면서 결정의 책임을 부여
학습경험의 패턴 설계
목표를 달성하고 행동의 변화, 인식의 발달, 주체적인 상호작용 등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경험 선정
그룹토의, 사례분석, 역할놀이, 현장실습, 실험, 세미나, 상담 등.
‘참여’와 ‘적극적인 관여‘는 학습자의 역할을 더 활동적으로 배우도록 만드는 주요 요인임.
학습계획안 및 설계안 작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기술과 유용한 교재 선정
성인교육자의 역할 : 프로그램 관리자, 자원 제공자, 설계자, 공동연구자, 촉진자 등
교수학습팀, 컨설팅 집단, 프로젝트 집단 등의 모임 활성화
학습결과의 평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를 검토하는 과정
학습자 스스로 평가자가 되어 현재의 능력수준과 새로운 수준을 비교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와 학습과정 개선
교수자는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과 함께 개방적이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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