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기출범위 : 16년1회~25년 2회
써야 하는 부분
예시에서 고르는 부분
인간-기계시스템
인간의 개입여부에 따른 시스템의 분류
- 수동시스템 : 동력원이 인간. 기계는 보조.
- 기계시스템 : 동력원은 기계. 인간은 조정.
- 자동시스템 : 동력원은 기계, 인간의 기능은 감시, 정비유지, 프로그래밍 (2가지 이상)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과정 6단계
- 목표 및 성능명세 결정
- 시스템 정의
- 기본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
- 촉진물 설계
- 평가
사용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스플레이 화면, 키보드, 마우스 등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조화성 설계원칙 3가지
- 신체적 조화성
- 지적 조화성
- 감성적 조화성
사용성평가 방법
- 사용자 설문조사법 : 검사기반
- 사용자 관찰법 : 검사기반 x
- 휴리스틱 평가법 : 전문가가 체크리스트나 평가기준을 가지고 평가대상을 보면서 사용성에 관한 문제점을 찾아나가는 사용성 평가방법
- FGI(Focus Group Interview) : 사용성 평가기법의 대표적인 정성적 조사방법 중 하나로, 관심이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표적집단을 3~5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각 그룹별로 6~8명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자가 조사 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평가대상에 대한 의견이나 문제점 등을 조사한다.
- GOMS : 숙련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하나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체 문제를 하위 문제로 분해하고 분해된 가장 작은 하위 문제들을 모두 해결함으로써 전체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GOMS 모델의 기본논리이다.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 목표(goals)
- 행위(operator)
- 방법(methods)
- 선택규칙(selection rules)
- 에그노그라피 : 현장조사, 관찰조사
ISO에서 정하는 사용성의 3척도
- 효과성
- 완성된 과제의 비율
- 실패와 성공의 비율
- 사용된 특징이나 명령어의 수
- 작업 부하
- 효율성
- 과제 완성시간, 학습시간, 에러까지의 시간
- 에러 비율이나 에러 수
- 도움의 수나 보조자료의 참조 수
- 잘못된 명령의 반복 수
- 만족도
- 기능/특징에 대한 만족도 척도
- 사용자가 불만감이나 좌절감을 표현한 빈도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정의 (3~10가지)
= 사용자인터페이스 평가요소
- 학습용이성: 초보자가 제품의 사용법을 얼마나 배우기 쉬운가를 나타낸다.
- 효율성: 숙련된 사용자가 원하는 일을 얼마나 빨리 수행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다.
- 기억용이성: 오랜만에 다시 사용하는 재사용자들이 사용방법을 얼마나 기억하기 쉬운가를 나타낸다.
- 에러 빈도 및 정도: 사용자가 에러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와 에러의 정도가 큰지 작은지 여부
그리고 에러를 쉽게 만회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 주관적 만족도: 제품에 대해 사용자들이 얼마나 만족하게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 실제 사용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 일관성과 표준화
-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 오류 예방
- 도움말과 설명서 준비
행동유도성
사물에 물리적, 의미적인 특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
사용설명서를 만들 때 고려사항 3가지 (6가지)
- 사용방법
- 안전에 관한 주의사항
- 제품사진, 성능 기능
- 제품의 설치, 조작, 보수, 점검, 폐기, 기타 주의사항
- 제품명칭, 개봉방법
- 형식,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신뢰도
설계원칙 3가지
- Fail Safe : 기계의 실수가 있어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2중, 3중으로 통제를 가하는 것
- 엔진을 두 개 장착한 비행기, 자동차 스페어 타이어
- Fool Proof : 인간의 실수가 있어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2중, 3중으로 통제를 가하는 것
- Tamper Proof : 사용자 또는 조작자가 임의로 안전장치를 제거할 경우, 제품이 작동되지 않도록 설계하는 개념
세탁기 작동 중에 세탁기의 문을 열었을 때 세탁기를 멈추게 하는 강제적인 기능의 명칭과 설명
- interlock(인터록) : 조작들이 올바른 순서대로 일어나도록 강제하는 장치
Swain의 심리적 분류, 인간의 오류 5가지
- 부작위 오류
- 작위 오류
- 순서 오류
- 시간 오류
- 과잉행동 오류
위험성 평가
THERP(인간 에러율 예측기법, Technique for Human Error Rate Prediction)
인간에러율을 ETA와 같이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법으로 각 사건마다 성공, 실패에 의한 확률 계산하는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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