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기계시스템의 개요

인간-기계시스템(MMS)의 3요소

  • 인간 (Human)
  • 기계 (Machine)
  • 환경 (Environment)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3요소

  • 신체적(Physical) 인터페이스
  • 인지적(Cognitive) 인터페이스
  • 감성적(Affective) 인터페이스

인간-기계시스템의 기본기능 4가지

  1. RECEPTION – 정보의 감지(수용) 기능
  2. STORAGE – 정보의 보관 기능
  3. PROCESSING –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의 기능
  4. ACTION – 행동(출력) 기능
    • 조종행동
    • 전달행동

인간-기계시스템 설계절차 6단계

  1. 목표 및 성능 명세 결정
  2. 시스템의 정의
  3. 기본설계
  4. 인터페이스 설계
  5. 촉진물 설계
  6. 시험 및 평가

예시) 차선이탈경고장치

목표 및 성능 명세 결정

  • 운전자가 차선을 벗어날 때 경고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표.
  • 경고 반응시간은 0.5초 이내, 오경보율은 5% 이하로 설정.

시스템의 정의

  • 카메라 센서로 차선 인식 → 제어모듈이 차선이탈 판단 → 경고장치(음성·진동) 작동.
  • 인간(운전자)은 조향, 기계는 인식·판단 역할 수행.

기본 설계

  • 카메라 위치, 영상처리 알고리즘, 제어 흐름 등을 기본적으로 설계.
  • 경보 조건(이탈각, 속도 범위 등) 정의.

인터페이스 설계

  • 경고를 어떻게 전달할지 설계:
    시각(계기판 표시), 청각(경보음), 촉각(핸들 진동) 중 적절히 조합.
  • 운전자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도록 위치·음량·진동 강도 결정.

촉진물 설계

  • 사용자 설명서, 시동 시 경고 테스트, 경보 아이콘 등 사용자 이해를 돕는 보조요소 설계.
  • 점검 모드나 셀프 진단 기능 추가로 사용 편의성 향상.

시험 및 평가

  • 실제 주행시험과 시뮬레이터를 통해 경고 반응속도, 운전자 만족도, 오류율 측정.
  • 피드백을 반영해 경보음 크기, 표시 위치 등을 조정.

인간의 기능과 기계의 기능

  • 수동 시스템 : 인간은 동력원, 기계는 보조수단(tool)
  • 반자동 시스템 : 인간은 조정, 기계는 동력원
  • 자동 시스템 : 인간은 감시 및 정비유지, 프로그램. 기계는 대부분 폐회로 시스템, 자율적 제어자(controller)

개회로 시스템과 폐회로 시스템

피드백 여부에 따라 구분


표시장치

정량적 표시장치

동적변수, 정적변수 계량값

구분동침형동목형계수형
장점변화율, 차이 판독 가능동침에 비해 동목은 표시공간 작음정확한 판독
단점정확한 판독 어려움(내삽 필요)변화율, 차이판독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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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 HappyHob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