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2번째.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파트 공부 내용 정리.
평생교육의 개념 형성 과정
1965년 12월 유네스코 국제회의(프랑스 파리)가 열렸는데, 여기서 랑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이론’이라는 보고서를 제출하여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했다.
이후 유네스코에 의해 평생교육의 원리가 확립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주체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세미나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 했다.또 평생교육에 대한 세미나 정책연구 보고서 출간했다.
1980년(전두환 정부) 개정 헌법에서 평생교육을 명문화 했다.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
문민정부(김영삼)는 교육개혁위원회를 설치했다.
위원회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지향했다.
위원회의 대표적인 교육개혁방안은 다음과 같다.
- 시간제 등록
- 학점은행제
- 원격교육
사회교육법(1982)을 1999년 평생교육법으로 전면 개정했고, 2000년 3월 시행했다.
평생교육의 개념 이해
랑그랑(1975)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다.”
데이브(1976)
“개인적, 사회적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동이다.”
유네스코
“평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일정한 나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교육능력을 극대화하는 종합적인 노력이다.
페이리, 일리치 등(급진주의 교육철학자)
평생교육이 학습자가 학교교육을 통해 극복할 수 없었던 사회 구조적 모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개인 의식을 촉진했다. 그래서 평생교육은 사회체제의 속박으로부터 해방하고 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최운실(1990)
교육 형태에서는 형식, 비형식, 무형식교육을 그리고 교육분야에서는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이념이다. 그래서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 수행을 지향하고 교육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학습권을 보장한다.
이상을 종합하면,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하며, 가정, 학교, 사회 등 사람이 속해 있는 모든 영역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교육이다.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성인 진로개발역량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평생교육이라고 한다.

평생교육의 특성
평생교육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융통성, 즉 다양성이 있다.
다양한 유형과 형태의 교육 가능
대상이 근로자, 주부, 노인 등 다양하다.
장소도 회사, 관공서, 도서관, 백화점, 교회, 공원 등 구애 받지 않는다.
내용은 제한이 없다. 인간과 사회의 모든 분야이다.
평생교육의 교육민주적 특성
특정 엘리트 계층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보편적 교육이므로, 교육의 기회균등과 확대에 기여한다.
학교교육 체제의 단점 보완
학교교육에서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사회적, 직업적 능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개인과 조직은 물론, 사회와 국가에게도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자발적인 학습자
외부의 강제나 통제보다 스스로 필요해서, 또 실무나 생활에 활용하기 위해서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학습자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
학습자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여러가지 역량을 향상시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평생교육법 제4조(이념)
-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
-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한다.
- 평생교육은 정치적 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 및 학력인정 등 사회적 대우를 부여해야 한다.
평생교육 관련 개념
성인교육
1700년대, 영국 중심의 유럽 각국의 성인문맹교육에서 유래했다.
영국은 여가를 이용한 비직업적 교육, 인문 성인교육으로 인식했다.
미국은 성인교육을 인문교양교육으로 인식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교육, 직업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이 포함 되었다.
① 성인교육은 교육 내용, 교육수준 및 교육방법이 어떠한 것이든 간에 성인들이 참여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② 성인교육은 성인들이 그들의 소질과 능력을 키우고 지식을 넓히며 기술이나 직업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한다.
③ 성인교육은 개인을 충실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고 조화롭고 영속적인 사회·경제· 문화적 발전에 참여하도록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 주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한다.
김수일(1987)
본업이 학생이 아닌 청소년과 성인들, 기간 학제에 준한 정규 학교교육과정 이외의 활동이며 교육 목적, 교육방법이 정해진 교육기관에 의한 활동만을 말한다.
한상길(1995)
다양한 목적 예를 들어 역할을 향상, 변화와 타협, 많은 성취, 문제들을 해결 등위 위해 강제성이나 일방적인 지시 없이 자아실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계속교육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지에서 계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는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유교양교육, 자비스, 학교교육을 비판하지 않는 개념, 경제적 요소, 지도자양성, 인사관리, 재무관리, 시설관리 등 교육
추가교육
- 영국, 중등교육 이후
- 취미, 오락, 전문대학 수준 테크니컬 컬리지
- 교외학위
- 여기 의무교육 외
순환교육
-생산성 향상
-재직자 대상
-사내연수
-유급휴가 파견
- 제2의 교육기회
- 소수 말고 많이 대상
- 저학력자 등 비특권자에게
- 현대교육제도 결함 보완
교육-직업-여가-은퇴 사이클 지양
생애교육
일본, 일과 직업 관계, 평생=생애
생애인식 : 초등학교, 탐색
생애탐구 : 중학교, 흥미
생애준비 : 고등학교, 기술
생애동화 : 지역사회, 직업활동
사회교육
포괄하는 교육활동, 아시아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간의 성장과 발달
인간의 욕구 충족
매슬로우 욕구충족이론
- 1단계 생리적 욕구
- 2단계 안전의 욕구
- 3단계 사회적 욕구 — 여기부터 교육 필요
- 4단계 존경의 욕구
-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학교교육의 보완
변화와 혁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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