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1번째. 평생학습사회와 평생교육 공부 내용 정리.

인간은 호기심을 가진 존재

인간은 존재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존재이다.
그 예로 성경에는 아담과 하와(이브)의 선악과 이야기가 있다.

또 인간은 이성과 영혼을 가진 존재이다. 사회생활을 하는 존재이며, 정치적 존재, 경제적 존재, 교육적 존재이기도 하다.

인간들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인간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있다.

  • 맹자와 루소의 성선설
  • 순자의 성악설, 교회의 원죄설
  • 고자와 로크의 백지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 로렌츠의 행태비교

등이 있다.

인간과 동물의 학습 차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라고 했다.

학습은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나타난다.

동물의 예를 들면 장애인을 위해 훈련되는 안내견이 있다.

하지만 동물은 외부 보상이 있어야만 학습을 한다.

그에 반해 인간은 보상 외부 유무와 상관없이 새로운 것을 익히고 배우려는 욕망과 본능을 가지고 있다.

즉, 동물은 생존을 위한 학습을 하고, 인간은 개선된 삶을 위해 학습을 한다.

인간의 학습본능

학습 본능은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정신적인 힘을 말한다.

또한 무엇이 되고자 하는 의지와 잠재력의 근원을 말한다.

인간은 동물에 비해 미완성 존재이지만, 대신 무한한 잠재적 가능성 보유하고 있다.

또 인간은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할 수 있는 존재이다.

즉,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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