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6번째. 자기주도적 학습 파트 공부한 내용 정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성인들에게 발견할 수 있는 학습양식임.

무엇을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있어서 학습자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른 학습법임.

“타인의 도움이 있건 없건 상관없이 자신의 학습요구 진단, 달성할 학습목표 수립,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 판단, 적절한 학습전략의 선택과 실행, 그리고 학습 결과의 평가에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학습과정”

학습자가 자율성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의 운영에 대하여 책임을 갖는 형태임.

고립된 조건에서 학습자가 혼자서 학습하는 것은 아님.

학습의 개별성보다 학습자의 권한이나 자율성에 주목한 개념.

집단학습에 참여하거나 타인의 지원을 제공받더라도 학습자의 자율성과 책임에 근거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임.

사회적 지원과 기대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학습자 스스로 사회적 기대와 가능성을 해석하고 그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임.

학습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언제든지 인적 혹은 물적 지원을 요청할 수 있음.

학습자의 책임과 권한에 대한 강조(스스로 추구하는 것)

  • 개인의 사회적 적응
  • 사회적 삶의 조건 변화
  • 직업능력 계발
  • 개인적 만족 등

특히 자기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됨. 학습자의 주관적 판단과 의미가 부여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의 3가지 특성

  • 독립성(자신의 학습 목적 및 수단에 대한 타인의 통졔
  • 주도성(학습요구 진단, 목표설정, 학습자원 선정, 학습전략 선택, 학습결과 평가)
  • 자율성(학습의 의미 및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

자기주도적 학습은 성인이 자신의 삶 속에서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학습 양식이 아니라, 안드라고지의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계발과 성장의 모습으로 이해해야 함

  • 예) 직장생활 중 이직의 필요성을 느끼는 직장인이 자신의 삶과 정체성을 새롭게 규정하고 자신에게 적잘한 미래의 직장 혹은 직업을 탐색하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학원이나 인터넷을 통해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향후 경력을 점차 명확하게 만들어 가는 과정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1. 성인은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향상할 수 있다.

스스로 책임을 가지고 판단할 때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높은 효과가 창출됨.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기주도성을 계발하는 핵심적인 교육방법이자 원리임.

2. 성인학습자의 관점의 변화를 학습 목적으로 간주하는 전환 학습을 촉진한다.

타인의 지시나 안내와 상관없이 자신의 상황이나 관심을 독자적으로 이해하고 풀어가는 모습이 부각됨.

학습의 과정과 성과를 학습자가 처한 구체적인 사회적인 맥락과 상황에 근거한 학습자의 주관적 판단이 더 중요함.

학습자의 고유한 세계에 대한 관점이 변화될 수 있는 기회.

3. 학습자가 사회적 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진작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행동할 수 있다.

사회 개혁의 과정에 참여하는 개인으로 양성.

학습자 자신의 역할 강조(학습 계획, 과정, 결과의 평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통해 현실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실천으로 나타남.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