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2번째. 성인학습의 필요성 파트 공부한 내용 정리.
성인학습은 왜 필요한가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느 시대에나 학습에 대한 수요는 존재함.
그런데 오늘날의 사회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된 사회이다. 즉 평생학습사회이다.
성인 인구의 증가
성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학습요구가 많아졌다. 그래서 이제는 아동, 청소년의 인구보다 성인 인구가 상대적으로 더 많다.
새로운 경제구조
또 경제의 글로벌화, 즉 미국발 금융위기나, 비트코인의 등장, 검은 금요일 등으로 새로운 경제구조가 탄생하여 성인학습이 필요하다.
기술의 급속한 변화
현대는 산업노동자 중심에서 서비스와 지식노동자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신체적 기능발휘보다는 지적인 사고력을 중시하게 되었고, 대면 직업 중심에서 빠르게 비대면 직업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한겨레 신문에서는 ‘무어의 법칙’보다 7배 빠르다는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를 소개했다.
모든 조직사회의 끊임없는 변화
물적, 재정적 자원의 변화는 미미하지만, 인적 자원의 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다. 사직인 분야에서는 직원 역량 개발에 조직적인 지원을 통해서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다. 공적인 분야에서는 시민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연간 직업훈련시간을 부여하고 달성도에 따라 평가를 한다.
셍게(Senge)의 ‘기업체에서 학습조직이 필요한 이유’
탁월한 성과, 품질향상, 고객만족, 경쟁우위, 활기차고 주인의식을 갖춘 인력양성, 성공적인 변화 ,팩트체크, 시대의 변화, 글로벌화, 학습 그 자체를 위하여
위험사회 도래
- 전반적인 삶의 불안
- 기술적, 과학적 혁신의 통제 불능
- 정의와 정보에 대한 통제
- 전반적인 (무)책무성
- 안전·생태계적 합리성
- 새로운 정치문화
- 정체성·흥미·경험의 개별화
- 오염·파괴/전문관료주의/사회운동의 단편화/자율성/익명 의존성
교육체제의 한계와 성인학습
학교교육의 사회로부터 고립
폐쇄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활동만 강조하여 사회변화에 뒤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지역소멸위기 속에서 지역 내 다양한 기관을 연결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필요하다.
전통적 교육방식
암기식, 주입식 교육은 시대 흐름에 맞지 않는 교육방식이다. 따라서 자율과 창의 ,협동정신을 강조한 시민성 함양이 필요하다.
여가사회의 출현
즉 워라밸을 강조하는 여가사회의 출현도 중요하다. 주5일제 근무, 주당 40시간 근무 등으로 노동시간이 단축되었고, 개인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개인과 국가의 부 창출이 필요하다.
특정 연령대의 학습자(초·중·고·대학생)
이들은 전통적인 학습자가 아니다. 그래서 이들의 커리큘럼은 성인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다. 그외 제도권 교육 밖에서 성인 학습의 기회가 필요하다. 즉 직업현장과 관련된 직업능력 개발이 가장 유효하고, 따라서 고용노동부와 더불어 교육부 차원에서 직업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HRD(인적자원개발)와 NSC(국가직무능력표준) 등이 그 예이다.
휴먼뉴딜정책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휴먼뉴딜정책이 필요하다.
- 생애주기별 위험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
- 미래선도적인 사회적 투자와 제도개선을 위한 사회정책
- 인적자원 투자를 통한 위기 대항력 제고 및 미래성장 잠재력 확충
- 중산층이 두터운 사회, 기회의 평등이 보장되는 상향적 사회이동성이 높은 사회, 지속가능하고 폭넓은 성장이 가능한 사회
- 교육-복지-노동 선순환적인 발전 모델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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