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기계시스템의 개요

인간-기계시스템(MMS)의 3요소
- 인간 (Human)
- 기계 (Machine)
- 환경 (Environment)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3요소
- 신체적(Physical) 인터페이스
- 인지적(Cognitive) 인터페이스
- 감성적(Affective) 인터페이스

인간-기계시스템의 기본기능 4가지
- RECEPTION – 정보의 감지(수용) 기능
- STORAGE – 정보의 보관 기능
- PROCESSING –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의 기능
- ACTION – 행동(출력) 기능
- 조종행동
- 전달행동
인간-기계시스템 설계절차 6단계
- 목표 및 성능 명세 결정
- 시스템의 정의
- 기본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
- 촉진물 설계
- 시험 및 평가
예시) 차선이탈경고장치
목표 및 성능 명세 결정
- 운전자가 차선을 벗어날 때 경고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표.
- 경고 반응시간은 0.5초 이내, 오경보율은 5% 이하로 설정.
시스템의 정의
- 카메라 센서로 차선 인식 → 제어모듈이 차선이탈 판단 → 경고장치(음성·진동) 작동.
- 인간(운전자)은 조향, 기계는 인식·판단 역할 수행.
기본 설계
- 카메라 위치, 영상처리 알고리즘, 제어 흐름 등을 기본적으로 설계.
- 경보 조건(이탈각, 속도 범위 등) 정의.
인터페이스 설계
- 경고를 어떻게 전달할지 설계:
시각(계기판 표시), 청각(경보음), 촉각(핸들 진동) 중 적절히 조합. - 운전자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도록 위치·음량·진동 강도 결정.
촉진물 설계
- 사용자 설명서, 시동 시 경고 테스트, 경보 아이콘 등 사용자 이해를 돕는 보조요소 설계.
- 점검 모드나 셀프 진단 기능 추가로 사용 편의성 향상.
시험 및 평가
- 실제 주행시험과 시뮬레이터를 통해 경고 반응속도, 운전자 만족도, 오류율 측정.
- 피드백을 반영해 경보음 크기, 표시 위치 등을 조정.
인간의 기능과 기계의 기능
- 수동 시스템 : 인간은 동력원, 기계는 보조수단(tool)
- 반자동 시스템 : 인간은 조정, 기계는 동력원
- 자동 시스템 : 인간은 감시 및 정비유지, 프로그램. 기계는 대부분 폐회로 시스템, 자율적 제어자(controller)
개회로 시스템과 폐회로 시스템

피드백 여부에 따라 구분
표시장치
정량적 표시장치
동적변수, 정적변수 계량값
| 구분 | 동침형 | 동목형 | 계수형 |
| 장점 | 변화율, 차이 판독 가능동침에 비해 동목은 표시공간 작음 | 정확한 판독 | |
| 단점 | 정확한 판독 어려움(내삽 필요) | 변화율, 차이판독 어려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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